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돋보기

물가상승률과 체감물가, 내 지갑은 왜 텅텅인가?

by WhaleDaddy 2023. 6. 8.
728x90

A person looking at a line chart showing an upward trend

1. 물가상승률, 그게 뭐지?

 

경제적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사람들은 '물가상승률'이라는 용어를 자주 듣습니다. 그렇다면 물가상승률이라는 것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물가상승률은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얼마나 빨리 오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작년에 사과 가격이 1000원이었던 것이 올해 1100원이 되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럴 경우, 사과 가격은 10%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물가상승률의 개념입니다. 다만, 물가상승률은 사과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평하여 계산합니다.

 

물가상승률은 우리의 경제적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생활비에 큰 변화가 생깁니다. 물가상승률이 높으면, 동일한 양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더 많은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반면, 물가상승률이 낮을 때는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물가승률에 대한 이해는 이정도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이 지표가 일상생활에 어떤 실질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하려면, 왜 변하고, 어떤 요인들이 그 변화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물가상승률이 변하는 이유와 그 결과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n oil drum and a bank representing declining oil prices and rising interest rates

2. 물가상승률 떨어진 이유

 

물가상승률이 떨어지는 것이 정말 좋은 소식일까요? 대답은 '그렇다'입니다. 하지만 그 원인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살펴봐야 합니다.

 

가장 최근에 물가상승률을 하락시킨 것 중 하나로 석유 가격의 하락을 들 수 있습니다. 석유는 제조업에서 운송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산업에서 필수적인 원자재로 사용되 때문입니다. 따라서 석유 가격이 낮아지면 전체적인 물가상승률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한국은행과 같은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면, 대출을 받는 사람들은 이자를 더 많이 납부해야 합니다. 이는 빚 갚기 위한 부담을 늘려 소비를 줄이게 만들면서, 물가상승률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렇지만 이런 변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석유 가격은 국제 시장 변동에 영향을 받아 계속 변하며, 금리도 중앙은행의 정책에 따라 조정됩니다. 그러므로 물가상승률이 낮아졌다 하더라도 영원히 그 상태가 유지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물가상승률의 변화를 이해하고 대처하려면 현재 상황은 물론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앞으로 어떤 경제적 변화가 예측되고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에 따른 행동과 준비가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A thin wallet representing the feeling of the consumer's wallet being empty

3. 내 지갑이 텅텅인 원인

 

지갑이 텅텅한 원인은 무엇일까요? 물가상승률이 떨어졌음에도 우리의 지갑은 왜 가벼운 것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체감물가'에 있습니다. 이 개념은 우리가 실제로 지출할 때 얼마나 많은 돈을 사용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체감물가는 통계적인 물가상승률과 달리, 개인의 지출 패턴과 생활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특히 식료품 가격이 크게 상승하게 되면, 우리의 체감물가는 훨씬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물가상승률은 작년 대비 올해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반면, 체감가는 우리의 실질적인 지출을 보여줍니다. 이 두 가지 지표 사이의 차이로 인해, 물가상승률이 낮아도 우리의 지갑은 가벼워지는 것입니다.

 

또한 물가상승률이 지난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진 것은 '기저효과' 때문입니다. 작년에 물가가 크게 상승했기에, 올해의 물가상승률은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될 뿐입니다. 즉, 작년에 비해 물가가 덜 오른 것이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물가가 상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의 지갑이 텅텅한 이유는 물가상승률과 체감물가 사이의 차이와, 기저효과로 인한 상대적인 물가상승률 변화 때입니다. 이를 이해하면 왜 지갑이 가벼워지는지를 파악하고, 어떻게 이 상황에 대응해야 할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A grocery basket filled with food items and a price tag with an upward arrow

4. 먹거리 가격과 체감물가

 

먹거리 가격 상승은 우리의 체감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그 이유는 먹는 것이 우리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체감물가가 우리의 지갑을 가볍게 만드는 원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 가공식품 물가는 무려 7.3% 상승했고 외식 물가도 6.9% 올랐습니다. 즉, 작년에 비해 우리가 먹을 것에 대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뚜렷한 물가 상승을 느끼는 순간은 장을 볼 때와 식사를 사먹을 때입니다.

 

게다가 작년에 비해 10개의 식품 중 3개, 2년 전에 비해서는 10개 중 8개가 10% 이상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물가가 안정되었다고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상황 해결을 위해선 물가 상승률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주시하고,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대처하기 위해 우리의 소비 패턴을 관리하며 적절한 가계 예산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 내용에서는 앞으로 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살펴볼 겁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예측과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A crystal ball depicting future price predictions and a checklist representing coping strategies

5. 물가 미래 예측과 대처법

 

물가의 미래를 살펴보면 불확실성은 많지만 몇 가지 예측 가능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예측은 개인적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름값은 상당히 큰 요인입니다. 최근 산유국들이 기름 생산을 줄인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름이 귀해지면 기름값이 올라가고 이는 전체 물가 상승률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통과 에너지 비용에 더 신경 써야합니다. 그리고 우유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우유가 들어가는 제품이 많기에 식품 가격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어 식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공공요금 즉 전기 가스 수도비 등 하반기에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생활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체감물가가 더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예상을 바탕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먼저 지출을 계획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물가 상승에 따른 금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절약과 효율적인 소비를 실천하게 돼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가계 부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를 통해 물가 상승의 영향을 완화키고 장기적인 재정 안정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28x90

댓글